장애인과 나란히 구립 동대문 장애인종합복지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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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방침

윤리경영

구립동대문장애인종합복지관의 윤리경영을 실천하기 위해 필요한 구체적 행동지침을 정함으로써, 모든 직원은 다음의 사항을 약속합니다.
첫째 투명하고 신뢰할 수 있는 조직을 지향한다.
둘째 장애인 당사자, 가족, 후원자, 자원봉사자의 만족을 증진한다.
셋째 직원의 전문성향상을 통하여 장애인 당사자의 권익증진을 목적으로 한다.
넷째 지역사회와 공동체 발전에 기여한다.




장애인당사자 중심의 운영
1. 장애인당사자에 대하여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존중하며, 자기결정권을 최대한 행사할 수 있도록 돕는다.
2. 복지관은 모든 행위와 가치관에 대해 중립성을 유지하고, 장애·종교·인종·성·연령·국적·결혼상태·성취향·
    경제적 지위·정치적 신념·정신, 신체적 장애·기타 개인적 선호, 특징, 조건, 지위를 이유로 차별대우를 하지 않는다.
3. 장애인 당사자의 사생활을 존중하고 보호하며, 직무 수행과정에서 얻은 정보에 대해 철저하게
     비밀을 유지해야 한다.
4. 정기적으로 당사자의 의견을 수렴하고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며, 결과에 대해 공유한다.
5. 장애인당사자의 의견수렴을 위한 의사소통 기구로써 모니터링위원회를 둔다.

권익보호
1. 복지관은 장애인의 욕구를 반영한 최선의 서비스를 개발하고 장애인 및 가족이 신뢰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의무가 있다.
2. 직원은 장애인의 상황을 고려한 친절한 태도를 유지하여 만족도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한다.

사회적 약자의 배려
1. 복지관은 장애인의 권익을 보호함에 있어, 사회적 약자에 속하는 이를 먼저 배려하고 옹호한다.
2. 복지관은 장애인의 의견을 항상 경청하고, 특히 중증장애, 취약계층에 속하는 장애인의 의견을 청취하고 욕구를
     우선 배려한다.
3. 복지관은 사회적 약자를 옹호하고 역량강화를 위한 관련 서비스를 우선 지원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지역사회와 공동체 발전에의 기여
1. 복지관은 지역사회에서 장애인을 위한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며 지역사회 조직, 단체 등과 정보를 교환하고
     적극적으로 교류, 협력한다.
2. 복지관은 지역사회 구성원들에게 사회복지에 대한 알권리를 보장한다.
3. 복지관은 지역사회에 시설을 지역주민 누구나 이용하기 쉽도록 한다.

투명경영
1. 복지관은 윤리경영의 확고한 의지를 가지며 대내외적인 신뢰를 받기위해 노력한다.
2. 복지관은 자발적이고 책임감 있는 민주적 리더십을 갖추고 윤리경영 실천지침을 준수한다.
3. 복지관은 안정된 재무구조를 갖추고 회계를 투명하게 함으로서 프로그램의 질 향상에 기여한다.
4. 복지관은 후원자의 권리를 존중하고 합리적인 관계를 형성한다.
5. 복지관은 관련 정보를 충분하게 제공함으로서 장애인, 직원, 지역주민의 알 권리를 존중한다.
6. 복지관은 장애인과 지역 주민의 정보에의 접근성 향상을 위해 노력한다.

전문성향상
1. 전문가로서의 품위와 자질을 유지하고, 자신이 맡고 있는 업무에 대해 책임을 진다.
2. 직원은 복지관의 규칙과 근무규율을 준수한다.
3. 직원은 윤리적 이슈에 대한 토론과 교육을 통해 윤리적 민감성을 향상시킨다.
4. 직원은 전문가로서 자신이 맡고 있는 업무에 대한 의무와 책임을 진다.
5. 직원은 동료를 전문가로서 상호 존중하고 최대한 협력한다.
6. 직원은 개인적 신념, 종교 등에 관해 장애인에게 영향력을 행사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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